Flat Panel Display용 유/무기 복합 코팅
지금까지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브라운관은 가격 및 해상도 측면의 경제적 그리고 기술적 장점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그러나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추세 속에서 부피, 무게, 소비전력 등의 단점으로 인하여 새로운 방식의 디스플레이인 액정 디스플레이(liquid crystal display, LCD), 플라스마 디스플레이(plasma display panel, PDP), 유기EL 등의 평판 디스플레이 (flat panel display, FPD)에 그 자리를 내주면서 수요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 최근 Display Search의 자료에 의하면 2005년 4분기에 전세계적으로 브라운관은 4,590만대를 판매함으로써 856만대를 판매한 LCD에 비해 판매 대수에서는 앞서나 매출액 측면에서는 75억 달러로 100억 달러 매출을 달성한 LCD에 비하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LCD 및 PDP의 가격 하락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는 더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전자총으로 전자를 화면에 쏘아주는 원리로 영상을 구현함으로 인해 약간의 곡면을 가지는 브라운관에 비해 평면에서 영상을 구현하기에 평판 디스플레이라고 지칭한다.
평판 디스플레이 장치는 또한, 스스로 발광하는 방식의 emissive 디스플레이와 스스로 발광하지 못하는 방식인 non-emissive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Emissive 디스플레이에는 FED(field emission display), VFD(vacuum fluorescent display), EL(electro-luminescence), PDP(plasma display panel) 등이 있고, non-emissive 디스플레이에는 LCD(liquidcrystal display), ECD(electro-chromic display) 등이 있다.
(출처) 홍영준